본문 바로가기
주인장 관심사들

변화하는 세대와 개근거지란 단어에 대하여 ...

by designer Lee 2023. 4. 28.
반응형

서론

'개근거지' 라는 단어를 처음 듣는 날입니다. 나는 완전 출석상이 명예상보다 더 의미 있다고 들었습니다. 오늘 보험교육원 CEO과정에서 서울대학교 전미영 교수의 강의가 있었습니다. 그녀는 2023년 소비자 트렌드를 공동 저술했습니다.

 

알파 세대 개요

2010년 이후 태어난 알파 세대는 열 포켓으로 태어났다고 합니다. 이모와 삼촌, 할머니와 할아버지들이 양쪽 가족의 유일한 자녀를 아끼기 때문에 '단 하나'라는 강한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이제 '각 반장 시대'가 되었다고 합니다. 모두가 주인공인 시대입니다.

 

개근거지
개근거지

 

 

 

경제 교육

부모들은 가족과 함께 외식을 할 때 네덜란드 방식으로 지불하며 아이들에게 경제를 가르칩니다. 투자와 관리를 가르치기 위해 키드프리너십을 가르치며, 조기 경제 교육을 제공한다고 말합니다.

이세돌 증후군

알파 세대뿐만 아니라 다른 세대도 달라졌습니다. 이세돌(다른 세계 아이돌) 증후군을 가지고 있어 원하는 세계의 인격으로 살고 있습니다. 그들은 중세 유럽 국가의 공주로 생각하며, 공주 옷을 입고 영어를 공부한다고 말합니다. 영어를 잘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자유롭게 살고 싶은선을 넘는 세상입니다.
웹툰 세계에서는 각기 다른 주제로 이야기를 전하나, 독자들이 가장 싫어하는 스타일은 고진감래로, 힘들게 일한 뒤에 행복이 온다고 말합니다. 길에서 번개를 맞아 천재가 된 류(고행석의 구영탄 시리즈와 다소 유사하지만)
이전 세대의 취향도 변합니다. 피터팬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네버랜드처럼 늙지 않으려는 세대입니다.


결론

알파 세대의 등장과 이세돌 증후군, 피터팬 증후군 등으로 인해 세대 간 취향과 가치관이 크게 달라지고 있습니다. 미래 사회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세대들이 어떤 방식으로 공존하며 변화를 겪을지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반응형

댓글